2026년 연말정산, 미리 준비하면 놓치는 공제 없이 환급금을 최대로 받을 수 있어요. 간소화 서비스 변화, 달라지는 공제 항목, 예상 환급액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2026년 연말정산을 위한 완벽 가이드를 시작해볼까요?
간소화 서비스 변화

2026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매년 바뀌는 연말정산, 특히 간소화 서비스는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2026년에는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지 알아볼게요.
간소화 서비스 오픈일
간소화 서비스는 2026년 1월 15일에 오픈될 예정이에요. 이때부터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용카드 사용 내역, 의료비 등 주요 자료를 확인할 수 있어요. 작년에 회사에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에 동의했다면, 올해도 자동으로 자료가 제공될 거예요.
미제공 자료 확인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자료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해요. 안경이나 렌즈 구입비, 교복 구매 비용 등은 직접 영수증을 챙겨서 회사에 제출해야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잊지 말고 꼼꼼히 챙기세요!
최종 확인 시점
자료 확인 후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1월 20일 이후에 최종적으로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게 좋아요. 간혹 초기에는 자료가 보강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회사별로 서류 제출 마감일이 다를 수 있으니, 꼭 회사 담당자에게 확인하세요.
2026년 주요 일정

2026년 연말정산, 언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주요 일정을 꼼꼼하게 알아두면 놓치는 공제 없이 환급금을 챙길 수 있어요. 미리 알아두면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답니다.
간소화 서비스 오픈
2026년 1월 15일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돼요. 신용카드 사용 내역, 의료비 등 주요 공제 자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죠. 미리 인증서를 갱신해두는 센스!
회사 제출 기간
회사에 자료를 제출하는 기간은 보통 1월 20일부터 2월 말까지예요. 회사마다 마감일이 다를 수 있으니, 미리 회사 담당자에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기한을 놓치면 5월에 직접 세무서를 방문해야 할 수도 있어요.
환급금 지급 시기
환급금은 보통 3월 월급날에 통장으로 들어온답니다. 2월에 세액 계산 및 검토를 꼼꼼히 하면 환급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요. 추가로 납부해야 할 세금이 있다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2026년 변경 사항

2026년 연말정산에서는 놓치면 손해 보는 몇 가지 중요한 변화들이 있어요. 정부가 소비를 활성화하고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변화가 있을 예정이에요. 꼼꼼히 확인해봐야겠죠?
신용카드 공제율 조정
대중교통이나 도서, 공연비에 대한 신용카드 공제율이 높아질 수 있어요. 평소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거나 문화생활을 즐기는 분들은 꼼꼼히 챙겨보세요. 소비 금액에 따라 환급액이 달라질 수 있어요.
자녀 세액공제 확대
자녀가 있는 분들에게 희소식도 있어요. 자녀 세액공제 금액이 확대될 예정이라, 자녀가 2명 이상인 가정은 특히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홈택스에서 기본공제 대상자에 자녀가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하세요!
배우자 청약공제 신설
무주택이거나 1주택만 소유한 근로자라면 배우자 청약공제 신설도 눈여겨볼 만해요. 배우자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납입하는 금액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거든요. 연간 3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세요.
간소화 서비스 이용법

2026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똑똑하게 이용하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1월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는데요. 홈택스나 손택스 앱을 통해 다양한 공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어요.
홈택스 접속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나 손택스 앱에 접속해야겠죠? PC에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되고, 스마트폰에서는 ‘국세청 손택스’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돼요. 간편인증 로그인으로 카카오톡, 네이버, 토스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답니다.
수동 제출 필요 항목
간소화 서비스에서 모든 자료가 자동으로 뜨는 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시력 교정용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구입비, 보청기, 교복 구입비, 기부금, 월세 세액공제 등은 직접 영수증을 챙겨서 회사에 제출해야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의료비 내역 미조회 시
간소화 서비스에서 의료비 내역이 조회되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마세요!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에 신고하면 누락된 자료를 추가할 수 있어요. 그래도 1월 20일 이후에도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직접 영수증을 발급받아 제출해야 해요.
추가 공제 항목 확인

2026년 연말정산, 꼼꼼하게 준비해서 혜택 놓치지 않도록 추가 공제 항목들을 꼭 확인해야 해요. 간소화 서비스가 편리하긴 하지만, 모든 공제 항목을 자동으로 반영해주지는 않거든요. 꼼꼼하게 챙기는 사람만이 더 환급받을 수 있어요!
신용카드 사용액
신용카드 사용액을 꼼꼼히 따져봐야 해요. 특히 대중교통 이용료나 전통시장 사용액은 공제율이 높으니 빠짐없이 챙기세요. 헬스장이나 수영장에서 운동을 하셨다면, 운동비에 대한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는 꿀팁!
월세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도 꼼꼼히 확인해야 할 부분이에요. 총 급여 기준이 완화되었을 수도 있으니, 2025년에는 해당이 안 됐더라도 2026년에는 받을 수 있을지도 몰라요.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세 이체 영수증을 준비해서 꼼꼼하게 신청해야 해요.
자녀 세액공제
자녀가 있다면 자녀 세액공제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자녀 수에 따라 공제 금액이 달라지니, 홈택스에서 기본공제 대상자에 자녀가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결혼이나 출산 관련 세액공제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예상 환급액 미리 확인

2026년 연말정산, “나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을까?” 미리 확인하고 똑똑하게 준비해봐요! 미리 준비하면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 2026년 연말정산을 위해 예상 환급액을 미리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홈택스 활용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기 전이라도, 작년 9월까지의 카드 사용액과 총 급여를 입력하면 대략적인 환급액을 예측할 수 있답니다. 남은 기간 동안 얼마나 더 소비해야 공제를 최대로 받을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어요.
IRP, 연금저축 납입
만약 예상 세액이 마이너스라면, IRP나 연금저축 납입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12월 31일까지 입금한 금액만 인정되니,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중요해요. 소득 구간별로 최적의 납입 금액을 고려해서, 세금을 최대한으로 줄여보세요.
연말정산 계산기 활용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뿐만 아니라, 연말정산 계산기도 제공하고 있어요. 변경 사항을 확인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매년 10월과 11월에 제공되니, 잊지 말고 꼭 활용해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2026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언제 오픈하나요?
2026년 1월 15일에 오픈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또는 손택스 앱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되지 않는 자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경 구입비, 교복 구매 비용 등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자료는 직접 영수증을 챙겨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예상 환급액은 어떻게 미리 확인할 수 있나요?
국세청 홈택스에서 작년 9월까지의 카드 사용액과 총 급여를 입력하여 대략적인 환급액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연말정산 자료를 제출하는 기간은 언제인가요?
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1월 20일부터 2월 말까지입니다. 회사 담당자에게 정확한 마감일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보통 3월 월급날에 통장으로 지급됩니다. 2월에 세액 계산 및 검토를 꼼꼼히 하면 환급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